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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 관련 네트워크 및 웹 지식

3. HTTP 란 무엇인가?

by spare8433 2023. 3. 17.

HTTP

 

HyperText Transfer Protocol

 

주요내용

 

  • 모든 것이 HTTP
    • HTTP 역사
    • 기반 프로토콜
  • HTTP 특징
    •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    • Stateful, Stateless
    • 비 연결성(connectionless)
    • HTTP 메시지



모든 것이 HTTP

 

  • HTML, TEXT
  • IMAGE, 음성, 영상, 파일
  • JSON, XML (API)
  •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
  •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

 

HTTP 역사

 

  • HTTP/0.9 1991년: GET 메서드만 지원, HTTP 헤더X
  • HTTP/1.0 1996년: 메서드, 헤더 추가
  • HTTP/1.1 1997년: 가장 많이 사용, 현재 기반이 되는 내용이 많은 가장 중요한 버전
    • RFC2068 (1997) -> RFC2616 (1999) -> RFC7230~7235 (2014)
  • HTTP/2 2015년: 성능 개선
  • HTTP/3 진행중: TCP 대신에 UDP 사용, 성능 개선

 

기반 프로토콜

 

  • TCP: HTTP/1.1, HTTP/2
  • UDP: HTTP/3
  • 현재 HTTP/1.1 주로 사용
  • HTTP/2, HTTP/3 도 점점 증가



HTTP 특징

 

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
 

  • 송신측(클라이언트)과 수신측(서버)로 정해져있음
  • Request Response 구조
  •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, 응답을 대기
  •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
  • 비지니스 로직의 이해관계와 맞닿아있는 독립적인 관계

 

무상태 프로토콜(Stateless) 지향

 

Stateful, Stateless 차이

 

  • Stateful : 상태 유지
    • 항상 같은 서버가 유지되어야 한다.
    • 중간에 서버가 장애가 날 경우 서비스 장애로 이어짐

 

  • Stateless : 무상태
    • 아무 서버에서 호출하여 동일한 서비스가 가능
    • 중간에 서버가 장애가 날 경우 다른 서버로 대응가능
    • 스케일 아웃 (수평 확장) 유리

 

Stateless 실무 한계

 

  •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 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.
  • 무상태
    • ex)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
  • 상태 유지
    • ex) 로그인
  •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
  •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
  •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

 

비 연결성(connectionless) 지향

 

  • HTTP는 기본이 TCP/IP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
  • 일반적으로 초 단위의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
  •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 하로 매우 작음
    • 예) 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지는 않는다.
  •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

 

비 연결성 한계와 극복

 

  •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, css, 추가 이미지 등 등 수 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되는 상황에서 TCP/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으로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된다. (비지속 연결 (Non-Persistent Connection)
  • 지금은 HTTP 지속 연결(Persistent Connections) 로 문제 해결
  • HTTP/2, HTTP/3에서 더 많은 최적화

 

HTTP 비지속 연결 (Non-Persistent Connection

 

 

HTTP 지속 연결(Persistent Connections

 



HTTP 메시지

 

기본 모양새

 

 

시작라인 (start-line)

 

start-line = request-line | status-line

 

요청메시지의 시작라인

 

request-line = { method(HTTP 메서드) } SP(공백) { request-target(요청 대상) } SP { HTTP-version(HTTP 버전) } CRLF(엔터)

 

GET /search?q=hello&hl=ko HTTP/1.1 

 

HTTP 메서드

 

  • 종류: GET, POST, PUT, DELETE...
  • 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 지정
    • GET: 리소스 조회
    • POST: 요청 내역 처리
    • ...

 

요청 대상

 

  • absolute-path[?query] (절대경로[?쿼리])
  • 절대경로= "/" 로 시작하는 경로
  • 참고: *, http://...?x=y 와 같이 다른 유형의 경로지정 방법도 있다

 

응답 메시지의 시작라인

 

status-line = { HTTP-version(HTTP 버전) } SP { status-code(HTTP 상태 코드) } SP { reason-phrase(이유 문구) } CRLF

 

HTTP/1.1 200 OK 

 

HTTP 상태 코드

 

요청 성공, 실패를 나타냄

  • 200: 성공
  • 400: 클라이언트 요청 오류
  • 500: 서버 내부 오류

 

이유 문구

 

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상태 코드 설명 글

 

헤더 (header)

 

header-field = field-name":" OWS field-value OWS (OWS:띄어쓰기 허용)

 

field-name 은 대소문자 구문 없음

 

Host: www.google.com

 

  •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
    • ex) 메시지 바디의 내용, 메시지 바디의 크기, 압축, 인증, 요청 클라이언트(브라우저) 정보, 서버 애플리케이션 정보, 캐시 관리 정보...
  • 표준 헤더의 종류가 많다
  •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
    • ex) helloworld: hihi

 

메시지바디 (message body)

 

<html>
  <body>...</body>
</html>

 

  • 실제 전송할 데이터
  • HTML 문서, 이미지, 영상, JSON 등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

 

HTTP 는 단순하다

  • 단순함 확장 가능
  • HTTP는 단순하다. 스펙도 읽어볼만...
  • HTTP 메시지도 매우 단순
  • 크게 성공하는 표준 기술은 단순하지만 확장 가능한 기술

 

참고

https://www.inflearn.com/course/http-%EC%9B%B9-%EB%84%A4%ED%8A%B8%EC%9B%8C%ED%81%AC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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