HTTP
HyperText Transfer Protocol
주요내용
- 모든 것이 HTTP
- HTTP 역사
- 기반 프로토콜
- HTTP 특징
-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- Stateful, Stateless
- 비 연결성(connectionless)
- HTTP 메시지
모든 것이 HTTP
- HTML, TEXT
- IMAGE, 음성, 영상, 파일
- JSON, XML (API)
-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
-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
HTTP 역사
- HTTP/0.9 1991년: GET 메서드만 지원, HTTP 헤더X
- HTTP/1.0 1996년: 메서드, 헤더 추가
- HTTP/1.1 1997년: 가장 많이 사용, 현재 기반이 되는 내용이 많은 가장 중요한 버전
- RFC2068 (1997) -> RFC2616 (1999) -> RFC7230~7235 (2014)
- HTTP/2 2015년: 성능 개선
- HTTP/3 진행중: TCP 대신에 UDP 사용, 성능 개선
기반 프로토콜
- TCP: HTTP/1.1, HTTP/2
- UDP: HTTP/3
- 현재 HTTP/1.1 주로 사용
- HTTP/2, HTTP/3 도 점점 증가
HTTP 특징
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- 송신측(클라이언트)과 수신측(서버)로 정해져있음
- Request Response 구조
-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, 응답을 대기
-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
- 비지니스 로직의 이해관계와 맞닿아있는 독립적인 관계
무상태 프로토콜(Stateless) 지향
Stateful, Stateless 차이
- Stateful : 상태 유지
- 항상 같은 서버가 유지되어야 한다.
- 중간에 서버가 장애가 날 경우 서비스 장애로 이어짐
- Stateless : 무상태
- 아무 서버에서 호출하여 동일한 서비스가 가능
- 중간에 서버가 장애가 날 경우 다른 서버로 대응가능
- 스케일 아웃 (수평 확장) 유리
Stateless 실무 한계
-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 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.
- 무상태
- ex)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
- 상태 유지
- ex) 로그인
-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
-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
-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
비 연결성(connectionless) 지향
- HTTP는 기본이 TCP/IP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
- 일반적으로 초 단위의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
-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 하로 매우 작음
- 예) 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지는 않는다.
-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
비 연결성 한계와 극복
-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, css, 추가 이미지 등 등 수 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되는 상황에서 TCP/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으로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된다. (비지속 연결 (Non-Persistent Connection)
- 지금은 HTTP 지속 연결(Persistent Connections) 로 문제 해결
- HTTP/2, HTTP/3에서 더 많은 최적화
HTTP 비지속 연결 (Non-Persistent Connection
HTTP 지속 연결(Persistent Connections
HTTP 메시지
기본 모양새
시작라인 (start-line)
start-line = request-line | status-line
요청메시지의 시작라인
request-line = { method(HTTP 메서드) } SP(공백) { request-target(요청 대상) } SP { HTTP-version(HTTP 버전) } CRLF(엔터)
GET /search?q=hello&hl=ko HTTP/1.1
HTTP 메서드
- 종류: GET, POST, PUT, DELETE...
- 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 지정
- GET: 리소스 조회
- POST: 요청 내역 처리
- ...
요청 대상
- absolute-path[?query] (절대경로[?쿼리])
- 절대경로= "/" 로 시작하는 경로
- 참고: *, http://...?x=y 와 같이 다른 유형의 경로지정 방법도 있다
응답 메시지의 시작라인
status-line = { HTTP-version(HTTP 버전) } SP { status-code(HTTP 상태 코드) } SP { reason-phrase(이유 문구) } CRLF
HTTP/1.1 200 OK
HTTP 상태 코드
요청 성공, 실패를 나타냄
- 200: 성공
- 400: 클라이언트 요청 오류
- 500: 서버 내부 오류
이유 문구
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상태 코드 설명 글
헤더 (header)
header-field = field-name":" OWS field-value OWS (OWS:띄어쓰기 허용)
※ field-name 은 대소문자 구문 없음
Host: www.google.com
-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
- ex) 메시지 바디의 내용, 메시지 바디의 크기, 압축, 인증, 요청 클라이언트(브라우저) 정보, 서버 애플리케이션 정보, 캐시 관리 정보...
- 표준 헤더의 종류가 많다
-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
- ex) helloworld: hihi
메시지바디 (message body)
<html>
<body>...</body>
</html>
- 실제 전송할 데이터
- HTML 문서, 이미지, 영상, JSON 등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
HTTP 는 단순하다
- 단순함 확장 가능
- HTTP는 단순하다. 스펙도 읽어볼만...
- HTTP 메시지도 매우 단순
- 크게 성공하는 표준 기술은 단순하지만 확장 가능한 기술
참고
https://www.inflearn.com/course/http-%EC%9B%B9-%EB%84%A4%ED%8A%B8%EC%9B%8C%ED%81%AC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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